1. 시험관 시술 과정 첫날 처방약과 복용법
참고로 저는 신설동에 위치한 마리아병원에서 시험관 시술을 진행했습니다. 첫째 때부터 마리아 병원에서 시술을 받았고 시험관 시술이 끝나고 남아 있던 동결배아 3개를 얼려둔 상황이었습니다. 둘째를 계획하고 병원에 전화를 하니 생리 시작일로부터 3일째 되는 날에 병원에 방문하라고 하셔서 그날 내원하게 되었습니다. 내원하니 듀파스톤정과 프레다정을 처방해 주셨습니다. 프레다정은 에스트르겐 호르몬약으로, 엄마의 몸에 여성호르몬을 보충해 주어 자궁 내막을 두껍고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며, 내막을 균일한 상태로 유지하게 해서 배아가 자궁에 안정적으로 착상하게끔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듀파스톤정은 프로게스테론과 유사한 성분으로 동결 배아를 이식하거나 인공 주기 때는 체내에 황체가 형성되지 않기 때문에 외부적으로 호르몬을 공급해주어야 하는 경우 처방이 된다고 합니다. 저 같은 경우 1일 2회 1정씩 총 16일간 복용하도록 안내해 주셨고, 기억에 두어 번쯤 약 먹는 것을 잊고 복용 시간을 놓치곤 했는데 한 두 번 정도는 괜찮다고 하니 혹시 저와 같이 까먹고 약 복용을 놓친 분이 계시다면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걱정돼서 인터넷을 뒤지며 찾아보고, 하루 복용량을 넘겨서라도 전일 못 채운 양을 채워야 하나 싶었는데 담당 의사 선생님께서도 괜찮다고 해주셨습니다.
2. 시험관 시술 관련 속설
2주간 열심히 처방받은 약을 먹고 드디어 동결배아 이식날이 되었습니다. 첫째 때 어떻게 진행이 되었었는지 기억이 잘 나지 않아서 인터넷에 검색해 보니 시험관 시술 관련 속설로, 시술할 때 몸에 사탕을 지니고 있으면 삼신할머니가 아이를 점지해 주신다는 속설이 있었습니다. 첫째 때는 이 속설을 몰라서 사탕 없이 시술을 받았지만, 알게 된 이상 따르지 않으면 괜히 찜찜할 것 같아 아침에 마리아병원으로 가는 길에 츄파츕스 사탕을 하나 구매하였습니다. 첫째는 딸이라 둘째는 아들이었으면 좋겠는 마음에 일부터 초코맛 사탕으로 골랐습니다. 시술할 때 브라는 따로 벗지 않아도 되어서 저는 브라 사이에 사탕을 끼워 넣고 시술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시술하면서 눕고 일어나는 과정에서 간혹 사탕이 떨어지는 불상사가 종종 있다고 하니 사탕이 떨어져 나오지 않도록 잘 끼워 넣어 주셔야겠습니다. 다시 돌아가서 병원에 도착하자마자 피검사를 하고 시술실에 대기하면서 사탕을 끼워 넣었습니다. 양 옆으로 당일에 시술받는 분들이 계셨는데 누워 있다가 갑자기 토할 것 같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셔서 살짝 긴장하면서 대기하다가 간호사의 호출로 시술실에 들어가게 되었고, 시술대에 올랐습니다. 소위 말해 굴욕의자라고 불리는 의자였는데 보자마자 첫째 때 시술받던 기억이 새록새록했답니다. 자연스럽게 천장을 바라보게 되는데 천장에 보이는 아가 사진을 보니 마음이 조금은 편안해졌습니다. 담당의께서 들어보시고 바로 시술이 진행되었습니다.
3. 자세한 시술 과정과 주의사항
선생님께서는 제 긴장을 풀어주시기 위해 이식할 배아에 대해 설명을 해주시는데 저의 경우 5일 배양한 배아라 착상 확률이 높고 상태도 좋은 상급 배아라고 해주셔서 마음이 조금 나아졌습니다. 처음에 질경을 삽입하고 '이식하겠습니다'하는 말을 하셨을 때 콕 찌르는 느낌이 나서 좀 놀랐지만 아프지는 않았습니다. 체감상으로 5분 정도밖에 걸리지 않았던 것 같고, 이동 침대에 누워서 처음 대기하던 곳으로 보내졌습니다. 저는 다행히도 앞전 이식을 받은 예비 산모들처럼 속이 매스껍거나 하는 증상은 없었고, 누워 있으니 간호사 선생님께서 들어오셔서 엉덩이에 유산방지주사를 한 대 놓아주셨습니다. 한 3~40분 정도 대기하면서 몸이 이상이 생기는 것이 없는지 지켜보다가 괜찮으면 귀가해도 좋다고 말씀해 주셔서 지루하게 30분 정도 핸드폰을 만지다가 먼저 가도 되겠냐고 먼저 질문할 정도로 아무런 이상이 없었습니다. 간호사 선생님께서 화장실에 갔다가 이상이 없으면(피가 나오거나 하는 증상이 없는지 확인하려는 목적) 가도 좋다고 말씀해 주셔서 화장실에 들렀다가 바로 옷을 갈아입고 나와 귀가하였습니다. 간호사 선생님께 안내받았던 사항을 말씀드려 보면, 커피는 하루에 한두 잔 정도는 괜찮고, 영양제도 기존에 먹던 게 있다면 계속 먹어도 되는 임신한 것이 확인될 경우 의사와 상의할 것 정도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