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국공립 어린이집 vs 민간 어린이집
어린이집은 보통 생후 12개월 전후로 입소하게 됩니다. 내가 원하는 시기에 아이를 원에 보내기 위해서는 미리 입소 대기를 걸어놓는 것이 유리한데요. 특히 국공립 어린이집의 경우 정원이 민간어린이집에 비해 적어 대기가 길기 때문에 출생 직후 신청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민간 어린이집의 경우 국공립 어린이집보다 상대적으로 입소가 쉬운 편이나 국공립 어린이집에 비해 비용 측면에서 불리할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연령별 적정 입소 시기
사실 딱히 정해져 있는 적정 입소 시기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육아 전문가들에 의하면 양육자와 정상적인 애착 형성을 위하여 만 3세 이후에 어린이집에 보내는 것을 권장하지만 사실상 쉽지 않은 경우도 많이 있죠. 실질적으로는 12개월~ 24개월 사이에 많이 입소를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 최소한 아이가 기초적인 의사 표현이 가능해질 때 보내는 것이 마음 편할 것 같아 '응', '아니' 등 기본적인 의사표현을 할 수 있었던 15개월 때부터 어린이집에 보내기 시작했던 기억이 납니다.
이른 입소 시 주의사항
가정 내 상황에 따라 불가피하게 이른 시기에 어린이집에 보내게 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너무 이른 시기에 어린이집에 보내게 될 경우 면역력이 약한 아이가 전염병에 자주 걸리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며, 의사표현이 어려운 아이에 경우에는 욕구 해결이 지연되면서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